top of page

학생 기자단 활동 후기

리스월드컵 대학생기자단 활동 후기

㈜호각의 AI스포츠 중계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, 대학생 기자단 5명을 모집했다. 아마추어 스포츠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당사 취지에 맞추어, 방송/언론 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기자들과 홈리스월드컵 현장 곳곳을 누비며 진행한 업무와 과제, 결과물, 후기 등에 대해 소개한다.

4-1.jpg

대학생기자는 한양대학교 학생 3명과 경희대학교 학생 2명으로 선발했다. 각 학교의 학보사, SNS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인 경험이 있는 학생들로, 2학년 1명, 3학년 2명, 4학년 2명으로 구성했다. 


9월 초부터 참가자를 모집해, 기자설명회 직후 대학생기자단 발대식을 진행하며 앞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설명하는 회의를 가졌다. 과제는 크게 4가지로, AI스포츠 홍보 보도자료 작성 2회, ㈜호각 SNS 기획안 작성, 숏폼 제작 2회, 방송뉴스 리포팅(OBS, HCN)이었다. 대회 기간인 21일~28일 중, 개막식 일정을 제외하고 모두 자율적으로 참석하도록 했으며, 홍보CSR팀에서 대학생기자단을 관리하며 현장 취재 지원에 나섰다. 


대회 기간 동안 5명의 대학생 기자단은 스위스,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온 선수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. 이번 대회에 참가한 외국인 선수들은 “한국의 AI 카메라 중계기술이 놀랍다“, “FIFA+ 앱으로 가족들이 실시간으로 응원하고 있다” 등 ㈜호각의 AI스포츠 중계 기술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. 


보도자료 작성은 총 2회로, 홍보CSR팀에서 모든 보도자료에 대해 피드백을 전달했다. 1회차에 부족한 점에 대해 상세히 피드백을 주었고, 2회차 때는 보도자료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 보였다. 그 외에도 ㈜호각의 SNS 기획안을 작성하며, 대학생이라는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이 눈에 띄었다. 추가로 AI스포츠와 관련된 숏폼을 2개씩 제작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도 제공했다. 

[홈리스월드컵 대학생기자단 후기]

한양대 김가영 학생

– OBS 방송뉴스 리포팅 2회

언론에 대한 막연한 동경에서 시작한 활동이었습니다. 현장에서 발로 뛰며 취재하고, 1-2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지 고민하는 기자님들을 보면서 멋지다, 닮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마지막엔 저도 그분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습니다. 그렇게 기자 그리고 앵커라는 꿈이 생겼습니다. 이 활동은 단순한 커리어를 넘어, 제 진로 설정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. 활동에 함께 한 모든 분들에게도 감사함을 깊이 느낍니다. 특히 멘토님께서 학생 기자단의 모든 과정을 세심하게 챙겨주셔서 과제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. 과제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을 먼저 하고 계신 선배님으로서 유익한 조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. 마지막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제출한 뒤 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.

4-2.jpg

경희대 유은혜 학생

– HCN 방송뉴스 리포팅 1회

실제 현장에서 각국의 선수들을 만나며 소통할 수 있어 인상 깊은 경험이었다. 또한 운 좋게 방송 보도의 기회를 얻었는데, 방송 기사를 작성하고 촬영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뜻 깊었다. 실제 뉴스의 일부가 어떻게 제작되는지 배움과 더불어 관련 과제들을 업계 실무진들에게 피드백 받는 기회를 얻어 성장할 수 있었다.

4-3.jpg

한양대 송나리 학생

– HCN 방송뉴스 리포팅 1회

일단 대학생으로 쉽게 할 수 없는 경험의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. 처음 해보는 방송 보도, 취재 활동을 해보면서 스스로 부족함도 느끼기도 했지만 정말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. 진로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기 전에 의미 있는 행사에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에 자부심도 느끼고 행복했습니다. 정말 좋은 멘토님과 관계자분들께서 도와주셔서 “이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” 라는 생각과 함께 새로운 도전을 해내갈 수 있었습니다. 돌이켜보면 하루하루 너무 행복했던 활동이었습니다. 많이 도와주시고 이끌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!

4-4.jpg

한양대 오대균 학생

2024년 9월 19일 ~ 2024년 9월 28일까지 진행된 KT스카이라이프와 ㈜호각 주관 대학생기자단 프로젝트에서, 최고 수준의 멘토링과 과제 코칭을 통해 역량의 최대치를 발휘하며 기자단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. 체계적인 과제 일정에 맞춰 대회에서 홍보하기에 적절한 부분만을 취재했고, 학업에 무리 없이 과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. 또한 과제가 끝날 때마다 상세한 피드백을 주셔서 매 과제마다 이를 즉각적으로 반영했고, 보다 양질의 보도자료와 영상물을 제작하며 프로그램 시작 전에 비해 스스로 자료 제작 역량이 성장함을 느꼈습니다. 저의 능력에 비해 과분한 관리 및 케어를 받는 정성 어린 멘토링에 감동했으며 KT스카이라이프와 ㈜호각 주관 대학생기자단에 참여하게 되어 진심으로 영광이었습니다.

4-5.jpg

경희대 노우영 학생

KT스카이라이프 대학생 기자단에 좋은 기회로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. 그동안 교내 활동만 경험해왔던 저에게 이번 기자단 활동은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. 교내 동아리 활동을 하며 인터뷰를 많이 해본 덕분에 큰 걱정 없이 시작했지만, 홈리스 월드컵 취재 중 외국인 선수들과의 인터뷰에서 긴장으로 인해 원하는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. 그럼에도 여러 번 시도를 통해 인터뷰를 가득 담은 릴스를 제작하면서 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. 릴스 촬영을 통해 인터뷰 실력도 향상되었고, 저에게 큰 자극이 되었습니다. 이번 활동이 저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고, 대외활동에 대한 열정을 얻었습니다. 앞으로도 KT스카이라이프 기자단에서의 경험이 저의 꿈을 이어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. 감사합니다.

bottom of page